티스토리 뷰

 

 

#복지국가 #행복 #TOP5

 

그냥 궁금해서, 검색질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TOP5

 

안녕하십니까? ‘그냥 궁금해서, 검색질’을 제작하고 있는 SL사회복지연구소의 소소한행복입니다.

 

누구나 행복한 삶을 살고 싶어하는 것은 인간으로써 당연한 바람입니다.

잘사는 국가와 못사는 국가의 차이는 ‘돈(money)’으로 결정할 수 있지만 ‘행복(happy)’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것이죠.

인간이라면 이런 바람을 실현하기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시도합니다.

저축과 소비를 효과적으로 하며 자신에게 닥칠 미래를 대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즉흥적인 활동으로 인생을 즐기는 사람도 있죠.

 

 

하지만!

 

이런 모든 것이 이루어지려면 그만큼 국가에 대한 행복감을 느껴야 가능할 것입니다.

지구상에는 많은 국가들이 존재합니다.

각 국가별 자신들의 고유한 특색이나 존재감으로 자국의 국민들이 행복감을 느끼게 만들어주죠.

 

그래서!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가 어디인지에 대해 궁금해졌을 겁니다.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가 어디인지 ‘그냥 궁금해서, 검색질’을 해보겠습니다.

 

이 기록은 유엔 산하 자문기구인 ‘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SDSN)’가 공개한 ‘2019 세계행복보고서’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음을 알려드립니다.

전세계 각 국가별 행복지수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1인당 국내총생산과 사회적 지원, 기대 수명, 사회적 자유, 관용, 부정부패 정도 등을 측정해 행복지수를 산출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 기록으로 본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국가 5위에는 ‘네덜란드’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네덜란드는 7.488점을 받으며 행복한 국가 5위를 차지했습니다.

주변국으로 독일, 벨기에, 그리고 바다를 사이에 두고 영국에 둘러싸여 있으며 라인 강, 마스 강, 스헬더 강 등이 만드는 삼각주를 중심으로 낮은 지대가 형성되어 있는 국가입니다.

네덜란드는 개방적이고 진보적인 국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유럽 국가 최초로 1993년 동성 결혼을 합법으로 인정하였고 2001년 4월 1일을 시작으로 동성애자 커플의 결혼과 이혼을 허용하는 법이 시행중이라고 하네요.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국가 4위에는 ‘아이슬란드’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아이슬란드는 7.494점을 받으며 행복한 국가 4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이슬란드 공화국’ 줄여서 아이슬란드로 불리고 있으며 북유럽에 위치한 섬나라입니다.

원래는 무인도였으나 874년 노르웨이 사람 ‘잉골프 아르나르손’이 정착을 하며 우여곡절 역사를 지나 오늘날 공화국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아이슬란드는 원래 경제력이 높은 나라 중 하나였으나, 금융위기를 겪으며 어려움을 경험했지만 금융위기가 아이슬란드를 물가가 비싼 나라에서 관광하기에 편한 나라라는 이미지로 바꾸어 놓고 있다고 하네요.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국가 3위에는 ‘노르웨이’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노르웨이는 7.554점을 받으며 행복한 국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우리나라와 1959년 수교를 하며 한국 전쟁 때는 유엔군으로 참전하여 야전병원 등의 의료지원을 한 노르웨이는 스칸디나비아반도의 서쪽 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인구는 약 490만 명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2010년 기준으로 연간 근로시간은 약 1,400시간으로 주당 27시간 정도이며 세계에서 가장 적게 일하는 국민 중 하나라고 하네요.

그 외에 교육복지 등은 세계에서 가장 잘 되어 있는 나라로 알려진 국가이기도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국가 2위에는 ‘덴마크’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덴마크는 7.600점을 받으며 행복한 국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덴마크 본토와 페로 제도, 그린란드 세 자치체로 이루어진 입헌군주국입니다.

인구는 약 550만 명이며 이들의 언어는 덴마크어가 공용어이지만 덴마크인과 스웨덴인, 그리고 노르웨이인은 서로 자국어로 이야기해도 무리 없이 서로 통한다고 합니다.

문자 해독률은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을 자랑한다고 하니 매우 부러운 민족이네요.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국가 대망의 1위는 ‘핀란드’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핀란드는 7.769점을 받으며 2018년에 이어 연속 1위를 기록했습니다.

1930년대까지 핀란드의 산업은 농업이 대부분이었고, 1950년대까지도 인구의 절반 이상이 1차산업에 종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1980년대에 빚에 바탕을 둔 거품경제가 무너짐으로써 1991년에서 1993년까지 심각한 경기 후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농업 및 임업 중심의 경제 체제에서 휴대전화 생산량이 세계 1위에 오르는 등 첨단산업을 핵심으로 하는 산업 선진국으로 변화를 이루는 데 성공하게 되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노키아(Nokia Corporation)’라는 회사가 이런 산업 체계의 선두에 서게 됩니다.

북유럽 국가들은 전세계에서 복지정책으로 유명하기에 아마도 상위권 대부분에 링크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 외에 아시아에서 행복감이 가장 높은 국가로는 6.446점을 받으며 행복한 국가 25위를 차지한 ‘대만’입니다.

그 뒤로 6.008점을 받으며 52위를 차지한 태국과 5.895점을 받아 54위에 오른 우리나라 대한민국입니다.

일본은 5.886점으로 58위, 중국은 5.191점으로 93위를 차지했으며 북한은 평가가 되지 않았습니다.

 

본 영상은 SL사회복지연구소에서 제작하였으며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 더빙

타이프캐스트 https://typecast.ai

구글 https://google.com

 

- BGM

소리바다

RFM http://syoutu.bekJhzwDG2oT4

HYP MUSIC

FreeMusicLounge

📢BGM

✔️Track - Iaan - Don't Go

✔️Soundcloud - https://soundcloud.com/ouiaan

✔️나눔뮤직 - https://tv.naver.com/v/10547293

 

- 사진・영상・내용 출처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

픽사배이 https://pixabay.com

픽스히얼 https://pxhere.com

이엑스히이얼 https://pxhere.com

구글 http://google.com